게으름은 모든 동물들이 공유하는 특징일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 동물들은 다른 동물보다 더 게으르기도 하지요. 고양이, 나무늘보, 코알라, 판다 등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조금 의외인 동물들도 있는데요. 최근에 카메라에 포착된 아주 귀여운 한 쌍의 회색 늑대입니다. 우선, 아래 영상에서 살펴볼까요?

Wolf Conservation Center

알라와 (앞, 알곤킨 방언으로 “완두콩”이라는 뜻)과 제피르 (뒤, “빛 혹은 서풍”이라는 뜻). 두 마리의 늑대는 뉴욕 남부 살렘의 늑대보존센터에서 살고 있는, 센터에서 태어난 회색 늑대입니다.

보통 늑대라고 하면, 보름달 아래에서 울부짖는 모습을 떠올릴 것입니다. 머리를 치켜 올리고 네 발로 서 있는 웅장한 모습을요. 하지만 이 둘은 아닙니다. 이 둘은 서있는 것도 귀찮아해서 아무 방향으로나 고개를 돌리고 울부짖습니다. 가끔 울부짖음이기도 하고, 가끔은 게으른 소리입니다.

Wolf Conservation Center

다른 늑대가 저 멀리에서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면 알라와와 제피르는 저 멀리서 들리는 소리에 화답하기 시작합니다. 많은 사람이 놀라는 사실이지만, 이런 울음소리는 근 2분 동안 지속됩니다. 그리고 울음소리가 끝나면 두 마리의 늑대는 다시 잠듭니다.

Wolf Conservation Center
Wolf Conservation Center

우리의 생각과 달리 늑대는 달을 보고 울부짖지 않습니다. 늑대의 울부짖는 소리는 다른 늑대와의 소통 방식입니다. 울부짖음을 통해 다른 늑대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잠재적 적에 대해 알리고, 심지어 사냥 대상이 어디 있는지도 알립니다. 그뿐만 아니라 늑대들은 함께 울부짖어 집단의 결속력을 높이고 경쟁 무리를 쫓아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늑대 보존 센터에서 볼 수 있는 멕시코 회색 늑대와 적색 늑대는 멸종 위기종입니다. 정착민들이 늑대 서식지로 이주하면서 가축 산업이 생겨났습니다. 서식지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늑대들은 가축을 보호하고자 하는 사냥꾼의 사냥 표적이 되었죠.

Wolf Conservation Center
Wolf Conservation Center

매기 하웰은 또한 “미국 환경운동연합(Fish and Wildlife Service)은 늑대 종을 다시 되살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늑대가 생태계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최상위 포식자인 늑대는 건전하고 안정적인 생태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대중의 지지를 받아 멸종위 기종 보호법으로 보호된 늑대들은 하부 48개 주의 원 서식지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고 덧붙입니다.

“생태학적 중요성 뿐만 아니라 늑대는 그 자체로 가치있는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생명체입니다. 늑대의 존재는 우리가 생태계를 그 자체로 아껴야 하며, 늑대들의 존재할 권리를 인정하고 늑대의 보존에 힘써야 함을 되새깁니다. 만약 우리가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는 우리 자신과 미래 세대에 대한 실패입니다.”

Wolf Conservation Center

늑대의 울부짖는 소리를 더 듣고 싶다면 늑대 보존 센터의 유튜브 채널에 방문해서 사랑스러운 늑대들을 보세요. 늑대 보존 센터는 웹캠을 통해 알라와와 제피르를 포함한 수많은 늑대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