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엄마는 ‘자녀들이 절대 입으로 숨을 쉬어선 안된다’고 경고했다. 그녀의 게시글은 지금까지 38만회 넘게 공유되고 있으며, 지금도 빠른 속도로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실제로, 이 글을 읽은 많은 이들이 “드디어 희망을 찾았다”며 그녀에게 감사 메시지를 보내오고 있다. 어떻게 된 사연일까? 다음은 멜로디(Melody Yazdanii)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전문이다:

부모님들, 아래 굵은 글씨체로 강조하고 있는 내용에 집중해주세요.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모든 부모님들. 당신에게 자녀가 있다면, 아마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던 사실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은 입으로 숨을 쉬면 안 됩니다. 깨어 있을 때도, 잠을 잘 때도요. 절대로.

작년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제 아들 키안(Kian)은 이제 8살이고, 완강하고, 똑똑하고, 혈기 왕성하고, 매우 활동적인 아이입니다. 유치원을 아무런 문제 없이 졸업했고, 학교에 들어갔습니다. 1학년 생활을 하면서 저희는 행동 관련 보고서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키안이 누구를 밀었고…” “키안은 자신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저는 학부모 교사 회의에 참여했고, 얼마 후 키안의 학교생활은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았죠. 키안은 화가 나면, 불같이 화를 냈습니다. 작은 일들에 집착을 시작했죠.

“샤워실에 머리카락이 있어! 더럽잖아! 거기선 샤워 못해!”

분노의 텀은 점점 짧아졌습니다. 그리고 키안은 거의 먹지 않을 정도로 식성도 까다로워졌습니다.

2학년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아이들은 짜증에 흥미를 잃어갈 때, 키안의 사소한 것에 대한 화는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학교로부터 행동 보고서들이 날아오기 시작했습니다. “키안이 밀어붙입니다.” “키안이 충동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키안은 자리에 잘 앉아있지 못합니다.” 계속되었습니다. 거의 매일이요. 저는 굴욕감을 느꼈습니다. 매일 아침이, 심지어 저희가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전부터, 성질과 짜증의 연속이었습니다. 때리고, 던지고, 소리를 질렀죠. 매일 아침 새벽 5시부터. 계속 그렇게요. 저희는 어쩔 줄 몰라 했습니다. 아이가 왜 이렇게 된 걸까. 우리가 어떻게 다르게 했어야 했던 걸까? 생각했습니다.

얼마 후, 키안은 소아과 의사의 권유로 치료사를 만났습니다. 치료사는 키안과 상담을 진행했고, ADHD(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 검사를 권하더군요. 한편, 키안은 계속해서 기침을 해왔었습니다. 그래서 호흡기 내과도 찾아가 봤습니다. 그리고 호흡기 내과 의사의 조언과 반대로, 저희는 알레르기 전문 의사도 찾아가봤습니다. 그런데 이 검사들은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기 시작했죠. 모든 의사들은 점점 더 많은 약물을 권했습니다. 기침에는 흡입기 1개, 후비루에는 항생제 (4차 진행), 스테로이드제, 계속 이어졌습니다. 치료사는 ADHD 쪽으로 의견을 몰았습니다. 키안의 치과의사는 아이의 치아에 대해 별생각 없이 지적하더군요. 치아가 둥글고 거의 반 정도 낮다며, 밤에 이를 가는 것 같다고요.

그 후 완벽한 시점에, 저는 번개를 맞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희 삶을 바꾸어 놓을 한 편의 기사를 우연히 접한 것이었습니다. 이 기사에 있는 모든 단어는 키안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 후 저는 복잡한 연구를 진행했고 (주로 집 바로 근처에 있는 국립보건원에서였죠)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facebook / Melody Yazdani

-입 호흡은 정상이 아니며, 건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한번 말하겠습니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입 호흡은 낮에도, 밤에도 정상이 아닙니다. 자녀가 입으로 숨을 쉰다면,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낮아진 산소 포화도는 수면의 질은 낮추고, 휴식을 취하기 위한 뇌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 입을 열면, 혀가 자리를 바로잡지 못합니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위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 좁고 높은 형태로 말이죠. 오목하고 낮은 턱 (상치돌출과 피개교합이 발생할 수 있음), 언어 능력 문제 (R과 L을 잘못 발음함), 부정교합. 이런 발달 문제가 발생하면 기도가 좁아지고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죠. 의료 전문가들은 이런 변화로 인해 생겨나는 ‘긴’ 얼굴형을 이렇게 일컫습니다. –‘아데노이드형 얼굴’- 잠을 잘 때 산소량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오목한 턱은 기도를 완전히 막아버리고 아동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다. 몸은 이런 문제를 보완하려고 아이를 깨우고 턱을 벌리게 하여 수면 주기에 지장을 주고 이를 갈게 만듭니다 (이갈기).

의외의 결말은 이것입니다: 아동의 수면 부족과 ADHD는 동일한 증상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완전히 동일한 증상이죠.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ADHD 아동들을 상대로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그들은 수면 호흡 장애를 치료받았는데, 6개월 이내에 70%가 증상이 개선되었으며 더 이상 약물 치료를 받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ADHD’가 치료되었습니다. ADHD가 아니었기 때문이죠. 아동들의 70%죠. 생각해보세요. 아동들의 70%가, 치료될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앓고 있었지만, ADHD로 오진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자극받아야 합니다- 물론 그들도 일은 하죠. 만약 여러분도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수면제를 먹음으로써, ‘정상적’인 느낌을 받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뇌는 결코 푹 쉬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신경과민, 흥분감, 불안감, 수면 문제(불면증), 복통, 식욕부진, 체중감소, 메스꺼움, 자살충동’과 같은 부작용이 생기죠.

facebook / Melody Yazdani

저희 이야기에 행복한 결말이 찾아옵니다.

이비인후과 방문과 수면 연구 후, 키안은 수면 무호흡증과 축농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검사에서는 정확히 렘수면 0분을 기록했고, 산소 포화량은 하위 80%를 기록했으며, 부비강은 90% 막혀있었죠. 키안이 매일 두통을 앓고 있었지만, 아이는 그게 일반적인 것이라 생각하여 저희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키안은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를 제거했고, 변화는 곧바로 나타났습니다. 수술이 끝난 후 휠체어를 타고 나오면서 바로 코로 숨을 쉬었습니다.

행동에서도 180도 변화를 보았습니다. 분노, 짜증도 사라졌고, 강박적으로 집착하지도 않았죠. 엄청난 변화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두 번째 단계는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수면성 무호흡증이 진행되며 발달된 키안의 턱과 혀 문제를 고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수면 검사는 어떻게 되었냐고요? 렘수면 360분, 산소포화량은 최저 기준을 넘었죠. 학교에서 행동 보고서도 받지 않았습니다.

facebook / Melody Yazdani

식욕이 폭발했고, 더 이상 편식하지 않았으며, 수술 후 2주 동안 엄청나게 성장했습니다. 아직 약하게 수면 무호흡증을 보이긴 하지만, 밤에 나타나는 빈도도 반으로 줄었고, 발생 시 지속 시간도 반으로 줄었습니다. 지금 벌써, 이렇게 많은 변화를 보고 있는데 결승선을 통과하고 나면 얼마나 더 좋아질지 겨우 상상만 할 수 있을 뿐이네요.

제가 이 이야기를 공유하는 이유입니다: 12년간의 육아 중에 그 누구도 저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준 적이 없습니다. 바로 제 눈앞에, 이 모든 신호가 있었는데도 저는 전혀 몰랐습니다. 저희가 존경하고 신뢰했던 키안의 소아과 담당 의사 선생님도 한마디 해주지 않았습니다. 치료사, 호흡기 내과 의사, 알레르기 전문 의사, 심지어 이비인후과, 수면 전문 의사조차도 제가 키안에게 보이지 않는 건강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을 때 저를 믿지 않았습니다. 정기 검진 때도, 아이가 아파서 병원을 찾았을 때도요. 수면 관련 연구 결과와 부비강 촬영본, 그리고 눈에 보이는 증거를 가지고 갔을 때까지도요. 저는 이것을 찾고, 진단하고, 치료를 요구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그랬던 것이 정말 다행이죠.

제 글의 어떤 부분이든 여러분의 마음속이 찔리고 혹은 자녀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면, 그리고 자녀가 ADHD 진단을 받았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수면 검사를 받아보십시오.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 제가 이 정보를 몇 년 전에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facebook / Melody Yazda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