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캐나다 등 학교와 거주 지역의 거리가 먼 나라들은 대다수 스쿨버스를 이용해 아이들을 등교시킨다.

모든 스쿨버스들에는 번쩍이는 정지 신호가 달려 있고, 정차 시 양방향으로 달리는 모든 차량들도 정지해야 한다. 때문에 어린 학생들은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버스에 오르내린다.

Joseph Sohm via Shutterstock

하지만 매일 이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버스 옆을 쌩하고 달려가는 운전자들도 많다. 캐나다의 어느 지역은 이런 행위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적발되면 운전면허를 정지시키고 있다.

미국에서만 매년 2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통학 차량 관련 충돌로 사망한다고 한다. 이 숫자의 대부분은 안타깝게도 스쿨버스에 타고 내리는 어린아이들이다.

cleanfotos via Shutterstock

이 문제는 최근 플로리다 주의 한 여성이 정지 신호를 켠 채 정차한 통학 버스 옆을 빠르게 달리는 수많은 차량을 녹화하여 공개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영상은 온라인에 게시되자마자 널리 공유되었다.

아래에서 그녀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지역 보안관 사무실은 해당 영상에서 13명의 사람들을 소환 조사했다고 전했다.

9am….. on US Highway 19 in front of Gulf View Square Mall… come on you all me to stop for these children to get on their bus or get off it takes just a few seconds out of your busy ass day to make sure everyone around you is safe pay attention

게시: Monica Douglas 2018년 10월 12일 금요일

또 다른 운전자는 한 아이가 안전하게 길을 건너고 버스에 올라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양측 차선에 걸쳐 정차하는 스쿨버스의 영상을 촬영했다.

이 버스 기사가 그러한 예방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는 사실은 주위의 운전자들이 실제로 어린 승객들을 위해 정차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아래에서 현명한 버스 기사의 영상을 확인해보자.

With all the school bus accidents recently, I'd like to thank my bus driver and school district with coming up with a safe and common sense solution to minimize the danger of my children getting on the bus. This is not fail proof, however you may notice a large yellow vehicle parked across your lane better than a flashing stop sign. PLEASE be cautious and patient when you see a school bus, these are kids?? No meeting, reservation or class is worth ruining lives forever….

게시: John R. Roleau 2018년 11월 2일 금요일

결국, 캐나다의 프린스에드워드 섬은 일을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로 마음먹었다. NBC 뉴스에 따르면, 스쿨버스에 불이 켜졌을 때 정차하지 않으면 3개월간 면허를 정지하고 최대 $5,000(약 550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될 수 있다.

CBC 라디오-캐나다에 따르면, 해당 지역은 스쿨버스 정차 위반 벌금 액수가 $1,000에서 $5,000으로 이미 캐나다에서 가장 높았다고 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시설이 증가하면서 노란 봉고차에 아이들이 오르내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스쿨버스가 정차해 어린아이들이 승하차를 하고 있는 경우, 후방 및 반대편 차로에서 오는 차 역시 일시정지해 안전을 확인해야 한다. 이후 안전이 확인되면 서행할 수 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벌점 30점을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70여 명의 어린이들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법규가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지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여러분은 캐나다의 법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