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전 세계 수천만 명은 홀리(Holly Butcher, 27)라는 젊은 여성에게 작별 인사를 보냈다.

그녀는 유잉육종이라는 희귀암과 투병 중이었다. 그러나 2018년 1월 4일, 그녀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오빠 Dean의 이름으로 가슴 아픈 소식이 전해졌다.

“오늘 이른 아침, 홀리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소식을 전해야 한다는 사실에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녀의 끝은 짧고, 평화로웠습니다. 여러분도 예상하셨겠지만, 그녀는 여러분을 위해 짧은 메시지를 남겨 놓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올라온 홀리의 메시지는 전 세계에 산불처럼 퍼져나갔다. 현재까지 그녀의 메시지는 160,000번 공유되고 230,000명이 좋아했다. 이 메시지는 그녀가 죽기 전 하루 전에 쓴 것으로, 글을 작성하고 24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홀리는 가족들 품에서 세상을 떠났다.

아래는 그녀가 우리에게 남긴 메시지이다.

“26세라는 어린 나이에 당신의 죽음을 알고 받아들이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다. 그저 무시하고 넘어가면 될 일 중 하나일 텐데 말이죠. 여러분들은 하루하루가 흘러 그저 계속해서 내일이 오길 바랄 거예요. 예기치 못했던 일이 생기기 전까지는요. 저는 늙어서 주름지고 회색 머리카락이 생긴 저를 상상했어요. 제 삶의 사랑으로 일구고자 했던 아름다운 가족과 (많은 자녀들도) 함께 말이죠. 너무 간절히 원해서 아플 정도예요.”

Facebook / Holly Butcher

“그게 삶이에요. 부서지기 쉽고, 소중하고, 예측할 수 없기에 우리의 하루하루는 선물이지, 권리가 아니랍니다.

저는 이제 27살 이에요. 전 죽고 싶지 않아요. 전 제 삶을 사랑하고, 행복하답니다…저는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그 행복을 빚지고 있어요.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네요.

죽음이 두려워질까 봐 이 ‘마지막 편지’도 쓰지 않고 있었어요. 저는 우리 대부분이 이 피할 수 없는 사실에 둔감하다는 사실이 좋아요. 단지 제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을 때면, 그 주제 자체가 우리에게 절대 일어나지 않을 ‘금기’로 취급되는 점은 빼고 말이에요. 그건 조금 힘들었답니다.

저는 사람들이 삶의 작은, 의미 없는 스트레스에 대해 걱정하는 걸 멈추었으면 해요. 어차피 우리는 모두 같은 운명을 산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여러분의 시간을 가치 있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헛소리 같은 일들은 빼어버리고요.

Facebook / Holly Butcher

저는 지난 몇 달 동안 삶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시간이 엄청 많았기 때문에 제 생각을 이렇게 정리해 보았답니다. 물론 대부분은 한밤중에 그냥 머릿속에 떠오른 거였어요!

사소한 일들에 대해 불평할 때면 (지난 몇 달 간 제일 많이 들었던 거예요) 정말 심각한 문제에 직면한 사람을 떠올려 보세요. 당신의 문제는 사소하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잊어버리세요. 무언가 짜증 난다고 느끼는 것은 괜찮지만 질질 끌고 가려 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의 하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든요.

Facebook / Holly Butcher

그러고 나서 밖으로 나가 미치도록 신선한 공기를 폐 속으로 들이킨 후 하늘은 얼마나 파란지, 나무는 얼마나 푸른지 바라보세요. 정말 아름답답니다. 그렇게 그냥 숨을 쉴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운인지 생각해보세요 – 숨을 쉬어보세요

당신은 오늘 심한 교통 체증을 겪었을 수도 있고, 당신의 예쁜 아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미용사가 머리를 너무 짧게 잘랐을 수도 있어요. 새로 붙인 인조 손톱에 흠집이 나고, 가슴이 너무 작고, 엉덩이 셀룰라이트가 심하고, 똥배가 출렁거릴 수도 있죠.

Facebook / Holly Butcher

그런 쓸 데 없는 것들은 모두 잊으세요. 장담하건대 당신이 떠날 차례가 되었을 때 그 모든 것들은 생각조차 나지 않을 거예요. 삶 전체를 본다면 그것들은 정말 하찮은 문제랍니다. 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제 몸이 쇠약해지는 것을 두 눈으로 보고 있어요. 지금 제가 가장 바라는 것은 딱 한 번만이라도 더 가족과 함께 생일,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단 하루만이라도 더 친구, 강아지와 보내는 거예요. 딱 하루만 더요.

직장이 얼마나 끔찍한지 혹은 운동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불평하는 소리를 듣곤 해요. 육체적으로 그런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세요. 당신의 몸이 그 무엇도 허락하지 않을 때가 되면 그제서야 일과 운동이 정말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죠.

unsplash

저는 건강한 삶을 살려고 노력했고, 사실 그것은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열정이었어요. 건강과 제대로 기능하는 몸에 감사하세요. 딱 원하던 모습이 아니더라도, 잘 보살피고 그 놀라움을 끌어안으세요. 움직이고, 신선한 음식으로 영양분을 주세요. 강박 관념을 갖지 마시고요.

건강에는 육체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정신적, 감정적, 영적 행복도 그만큼 열심히 찾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 멍청한 소셜 미디어에서 말하는 모델들의 완벽한 몸들이 얼마나 사소하고 하찮은 건지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말이 나온 김에 말인데, 뉴스피드에 당신을 기분 나쁘게 만드는 내용이 올라오면 그냥 삭제해 버리세요. 당신만의 행복을 위해 무자비해지세요.

Facebook / Holly Butcher

고통이 없는 매일에 감사하고, 감기나 뻐근한 허리, 삔 발목 때문에 몸이 아픈 날에도 감사하세요. 짜증 나긴 하지만 삶을 위협하는 것도 아니고 곧 사라질 것들이니까요.

징징대지 않는 사람이 되세요! 그리고 서로를 도우세요. 베풀고, 베풀고 또 베푸세요. 당신 스스로 보다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하면 정말로 더 많은 행복을 얻는답니다. 제가 이걸 더 많이 하지 못해 아쉬워요.

아프고 난 후로 저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베푸는 친절한 사람들을 만났고, 가족, 친구, 심지어 타인으로부터도 사려 깊고, 애정 어린 말과 지원을 받았습니다. 도저히 다 돌려주지 못할 정도로요. 저는 이것을 절대 잊지 않고 그 사람들에게 영원히 감사할 겁니다.

Facebook / Holly Butcher

죽어가고 있을 때 쓸 돈이 남아 있다면 이상한 일이에요. 그럴 땐, 평소처럼 밖에 나가 새 원피스 같은 물건을 쇼핑할 때가 아니죠. 살면서 새 옷과 물건들을 사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것이 가치 있다는 생각 자체가 정말 바보처럼 느껴지실 거예요.

결혼을 앞둔 친구에게 드레스, 화장품, 액세서리를 사주는 대신 애정 담긴 다른 걸 사주세요. 1. 당신이 똑같은 옷을 두 번 입는다고 해서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아요 2. 기분 좋잖아요. 밥을 사주고, 아니면 요리를 해주세요. 커피를 사주세요. 화분, 마사지 혹은 양초를 선물하며 사랑한다고 말하세요.

Facebook / Holly Butcher

다른 사람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세요. 당신이 시간을 잘 못 지키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다른 사람들을 기다리게 하지 마세요. 그런 사람이라면 더 빨리 준비하고, 친구를 혼자 앉아 기다리게 하는 대신, 그 시간을 당신에게 나누어 준다는 것에 감사하세요. 당신도 존중받을거예요!

크리스마스트리가 다소 슬프고 휑해 보이긴 했지만 (전 거의 크리스마스 이브쯤에 쓰러졌거든요!), 올해 저의 가족은 선물을 하지 않기로 했어요. 모두들 쇼핑 압박을 받지 않아도 됐고, 그 노력은 대신 크리스마스 카드를 쓰는데 붓기로 했죠. 게다가 뭐가 될지 뻔히 알고 있을 선물을 사려고 하는 가족이라니… 이상하죠! 믿기 힘들지 몰라도 저에게 있어 크리스마스 카드는 어떤 충동구매로 구입한 물건들보다도 더 소중해요. 뭐랄까, 저희 집엔 아이가 없어서 집에서 하기도 더욱 쉬웠어요. 어쨌든 이 이야기의 교훈은 ‘의미 있는 크리스마스를 위해 선물은 필요하지 않다’예요.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죠.

경험에 돈을 쓰세요. 아니면, 최소한 물건 따위를 사는데 돈을 다 써버렸다는 이유로 경험하는 것을 놓치지는 마세요.

Facebook / Holly Butcher

계속 미루고 있던 해변으로의 당일 치기 여행을 떠나세요. 물에 발을 담그고, 모래에 발가락을 찔러 넣으세요. 짠물에 얼굴을 적시세요.

자연으로 들어가세요.

휴대폰 화면을 통해 장면을 담으려고 하기보다 그냥 즐기고 그 순간에 빠져드세요.

삶은 스크린을 통해서 사는 것도, 완벽한 사진을 찍는 것도 아니에요. 그 환상적인 순간을 즐기세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그 순간을 담으려고 하지 마세요.

unsplash

자, 그냥 던져보는 질문이에요. 매일 혹은 하루 저녁 파티를 위해 머리와 화장을 하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정말 가치가 있을까요? 저는 여성들에게 있어, 이 점을 정말 이해하지 못했어요.

때로는 일찍 일어나서 일출이 만드는 아름다운 색채를 바라보며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어보세요.

음악을 들으세요, 정말로 들으세요. 음악은 치료에요. 오래된 것이 최고예요.

반려견을 안아주세요. 훗날, 전 그게 정말 그리울 거예요.

친구들과 이야기하세요. 휴대폰을 내려놓으세요. 친구들은 잘 지내고 있나요?

Facebook / Holly Butcher

살기 위해 일하시고, 일하기 위해 살지는 마세요.

정말 진지하게 당신의 심장이 행복해하는 일을 하세요.

그 케이크 그냥 먹으세요. 죄책감 느끼지 말고요.

정말 하기 싫은 일은 싫다고 말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성취감 있는 삶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된다는 압박을 받지 마세요. 당신이 그냥 평범한 삶을 바란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해요!

Facebook / Holly Butcher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랑한다고 말하고,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통해 그들을 사랑하세요.

그리고 직장이든 사랑이든 무엇이든 간에 그것이 당신을 우울하게 만들고 있다면 당신에게는 그것을 바꿀 힘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변화시킬 용기를 가지세요. 지구상에서 당신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잖아요. 그 시간을 우울하게 보내지 마세요. 항상 듣는 말이라는 거 저도 알고 있지만 정말 사실이랍니다.

wikimedia

어쨌든, 이게 이 젊은 여자가 할 수 있는 인생의 조언입니다. 받아들이든 넘겨버리든, 전 상관없어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류를 (그리고 자신을) 위해 선행을 베푸세요. 규칙적으로 헌혈을 하세요. 삶을 구해주며 보너스를 받았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한 번의 헌혈로 3명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정말 간과했던 사실인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이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인데도 그 과정 또한 정말 간단하답니다.

헌혈이 (더 이상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혈액이) 저에게 1년 이란 시간을 추가로 주었답니다. 제 가족, 친구, 반려견과 지구상에서 1년을 더 보낼 수 있게 해주었던 것에 대해 영원히 감사하겠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훌륭했던 날 들 중 하나였던 그 1년이요.

다시 만날 그날까지, 홀리 드림.

Facebook / Holly Butcher

홀리는 떠났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녀의 영향은 전 세계 사람들의 가슴속에서 살아 숨 쉴 것입니다. 평화 속에 쉬세요. 당신은 우리의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이 이야기가 여러분을 작게나마 고무시켰다면 그녀의 바람대로 주변에 헌혈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은 누군가의 목숨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