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주 동안, 전 세계인들은 탐루엉 동굴에 갇힌 12명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들과 그들의 코치가 2주 동안 벌인 사투를 보며 가슴을 졸였다.

6월 23일, 11살부터 16살에 이르는 12명의 소년들 그리고 25살의 코치가 태국 탐루엉 동굴에서 실종됐다.

동굴의 길이는 10km가 됐지만, 폭우로 인해 출입구가 막히면서 구조 작업에 난항이 이어졌다.

Facebook / Royal Thai Navy

특히, 극적인 구조 작업이 이어지는 동안 구조 작업 도중 사망한 다이버 사만 푸난(Saman Gunan)의 소식은 전 세계인의 가슴을 미어지게 했다.

그리고 7월 10일, 우리는 12명의 소년들과 그들의 코치가 구조됐다는 기적적인 소식을 듣게 됐다. 이 구조 작업에서 모든 구조 대원들이 소중한 역할을 했지만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 리차드 해리스(Richard Harris)이다. 그는 호주의 의사이자 다이버였다.

Facebook/Eduardo Faria Caetano

호주 애들레이드 출신인 리차드는 태국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어린 소년들이 동굴에 갇혔다는 소식을 접하게 됐다.

호주 정부에 따르면 리차드는 다이빙에 대한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태국 정부의 긴급한 요청에 따라 구조 작업 자원봉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리차드의 동굴 구조 전문 지식은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있었고, 숙련된 다이버이자 의사였던 그의 독특한 이력은 이 긴급한 상황에서 가장 필요했다.

리차드 또한 그 요청을 들었을 때 한치의 주저함도 없이 발 벗고 나섰다.

AP/TT

그리고 얼마 후, 리차드는 12명의 소년들이 있는 동굴 안에 도착했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이들과 코치의 건강 상태를 돌보면서 3일을 함께 보냈다.

BBC에 따르면, 구조 작업은 리차드의 지시에 따라 가장 상태가 좋지 않은 소년들부터 동굴 밖으로 구조됐다고 전해졌다.

극적인 구조 캠페인이 종료되었을 때, 전 세계는 환호로 가득찼다. 그러나 리차드와 그의 가족의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 리차드의 부친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 것이다.

Facebook/Engkrit Panamee

“리차드는 조용하고 친절한 남자였습니다. 그는 소년들을 구해내기 위해 자신의 도움을 제공하는데 한 치의 망설임도 없었습니다.” 앤드루(Andrew Pearce) 매드 스타(MedSTAR) 책임자가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그는 또한 이 슬픈 시기 동안 해리와 그의 가족들이 평화롭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해리슨과 모든 구조대원들이 보여준 믿을 수 없는 헌신과 수고에 찬사를 보내주세요. 그리고 구조작업 도중 세상을 떠난 사만 푸난(Saman Gunan)이 잊히지 않도록 아낌없는 찬사와 존경을 보내주세요. 그들은 모두 진정한 영웅이었습니다.

사만 푸난 (Saman Gunan), Wiki